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이펙티브 타입스크립트

JavaScript & TypeScript

by Yoonsang's Log 2022. 1. 9. 11:59

본문

[출처-교보문고] 이펙티브 타입스크립트 책 표지

자바스크립트의 자기 멋대로 추론해버리는 동적 타이핑이나 아주아주 많이많이 유연한 성격 등 여러가지 이유로 최근 타입스크립트가 주목받고 있다.

생각보다 타입에 의한 오류는 많이 일어나고 그 밖에도 여러가지의 오류를 사전에 커버가 가능한 든든한 타입스크립트를 공부하고자 한다.

책은 이펙티브 타입스크립트로 결정했다.

여러 현직 개발자분들께 추천받기도 했지만 아이템별로 되어 있는 부분이 각 아이템을 완료했을때의 사소한 보상심리를 만족시켜 오래 달릴 수 있는 동력의 연료가 되어줄 것이라 생각했다.

 

타입스크립트는 자바스크립트의 상위 개념이다. 즉, 모든 자바스크립트는 타입스크립트이다.

그렇지만 반대가 성립하지는 않는다. 모든 타입스크립트가 자바스크립트 일 수는 없다.

아무튼, 자바스크립트가 주는 매우 자유도가 높은(?) 코드로 개발된 프로덕트는 생각보다 많이 불안정하다.

이로 인해 언어를 바꾸고자 하는 사람이 많은데, 자바스크립트에서 자바로 바꾸고 이러면 기존 코드를 마이그레이션하는데 드는 비용이 매우 크다.

하지만 타입스크립트는 자바스크립트의 상위 개념이므로 필요한 부분만 적용하여 수월하게 마이그레이션할 수 있다.

 

이런 저런 이유가 있지만 역시 타입스크립트는 아주 트렌디하다.

심지어 2021년에는 Top5 내에 랭크될 정도로 이목이 집중되어 있다.

StackOverFlow Survey 2021 - Programming Laguage Rank

또한 요즘 전공자/비전공자를 가리지 않고 가장 사랑받는 언어인 파이썬을 창시한 귀도 반 로섬이 타입스크립트를 칭찬하는 듯한 인터뷰도 있었다. 파이썬이 타입스크립트에 대해 많이 배우고 있고 타입스크립트도 파이썬에게 많이 배우고 있다고 언급했다.

둘은 사이좋게 4위 5위에 랭크되었다. 아무튼 아주 트렌디하다.

 

 

최근 스터디에 참여하여 유능하신 프론트엔드 팀원분들과 함께 스터디하게 되었다.

타입스크립트를 공부하면서 간단한 프로젝트를 진행하자 의견이 모아졌다.

스터디는 이펙티브 타입스크립트 책으로 하자고 적극 주장하여 같이 공부할 수 있게 되었다. ㅎㅎ

책은 역시 혼자보는것보다 여러 관점을 모아서 보는게 더 효율적인것 같다! 

'JavaScript & TypeScript'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토타입 (Prototype)  (0) 2022.03.01
프로퍼티(Property)  (0) 2022.01.30
스코프(Scope, 유효범위)  (0) 2022.01.15
호이스팅 (Hoisting)  (8) 2022.01.02
모던자바스크립트 딥다이브  (0) 2021.12.30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