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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azon Culture

AWS

by Yoonsang's Log 2023. 1. 21. 1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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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WS를 공부하면서 회사의 본질적인 부분부터 배울점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회사의 문화와 태도가 직원 뿐만 아니라 고객들이 더욱 만족할 수 있고 좋은 이미지로 생각 할 수 있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Amazon Web Service가 세상에 이루어 낸 변화들과 직원들의 마음가짐들이 다른 회사와는 다르다는 것을 명확히 알기 위해 회사의 문화에 대해 알아보았다.

 

Innovation

혁신은 사물, 생각, 진행 상황 및 서비스에 대한 점진적인 혹은 급진적인 변화를 일컫는 말이다.

Jeff Bezos가 엄청나게 완성도 높은 혁신을 이루어 낸 Amazon이라는 회사를 만들 수 있었던 이유는 아래 4가지에 있다.

 

- Culture

- Mechanism

- Architecture

- Organization

 

Culture

아마존 직원들은 ‘Day 1’ Culture라는 사고 방식을 늘 염두에 두고 초심을 유지하고 있다.

또한, Amazon’s 16 Leadership Principles와 같이 임직원 모두가 Ownership을 가지고 회사 생활에 임할 수 있게 즉, 모두가 Builder가 될 수 있는 문화를 확립했다.

 

Amazon’s 14 Leadership Principles

 

- 고객에게 집착하라

- 주인 의식을 가져라

- 창조하고 간소화하라

- 많은 점이 옳아야 한다

- 학습하고 호기심을 가져라

- 최고를 채용하고 육성하라

- 최고의 기준을 고집하라

- 생각의 폭을 넓혀라

- 신속하게 판단하고 행동하라

- 근면하고 검소하라

- 신뢰를 쌓아라

- 심층적으로 분석하라

- 기개를 가져라 : 반대하고 받아들여라

- 결과를 내어야 한다

 

위와 같은 유별난(?) Amazon의 원칙들로 회사에서 일하는 것을 즐길 수 있게 하였다.

이러한 부분은 Amazon 직원이 아니더라도 일상 생활을 하며 지켜나간다면 리더가 될 수 있는 보편적인 원칙들이다.

크게 배울점이며 위와 같이 행동한다면 좋은 습관이 생길 것이다.

 

One way door or Two way door

Jeff Bezos는 의사결정에 있어서 “One way door”“Two way door”가 있다고 한다.

One way door는 저 문을 열고 나가면 다시 돌아올 수 없는 것을 의미하는데 의사 결정에 있어 해당 결정의 영향력이 매우 클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결정들을 내릴 때에는 신중하고 조심해야 한다.

하지만 문을 열고 나갈 수도 있지만 다시 들어올 수도 있다.

 

대부분의 문제는 Two way door다.

즉, 결정한 것에 대한 큰 책임과 영향이 미치지 않는 경우가 많다.

Two way door 인 문제를 One way door 인 문제처럼 다루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더 큰 문제는 실패를 두려워 하는 것에 있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Mechanism

"좋은 의도는 결코 작동하지 않습니다.
어떤 일이 일어나도록 하려면 좋은 메커니즘이 필요합니다."

 

원하는 바를 이루기 위해서는 그것을 구체화하고 구조화 시켜야 한다는 의미이다.

Amazon은 “Working Backwards”라는 방법론을 강조한다.

보통의 프로세스는 의도와 계획을 수립하고 그 이후 개발 혹은 생산을 한 뒤, 시장에 나오면 그것의 반응을 살피고 사업을 유지하거나 발전시킨다.

 

하지만 Working Backwards 방법론은 거꾸로 간다.

 

Working Backwards

고객이 원하는 바가 있을 때, 가장 먼저 보도 자료를 작성한다.

예를 들어, 스타트업에서 어떠한 서비스를 하기 위한 의도가 있을 때 그것이 먼저가 아니라 고객들에게 먼저 보도 자료를 통해 세상에 공개한다.

 

이를 통해 고객들의 반응을 먼저 확인할 수 있다.

보도 자료는 구구절절 적는 것이 아닌, 간단하고 명료하게 작성해야 한다.

고객이 이해할 수 있는 제목을 작성하고 서비스 타겟 고객층이 얻을 수 있는 혜택이 무엇인지에 대해 부제목을 한 문장으로 나타낸다.

 

그런 다음, 서비스가 해결할 문제와 그 문제를 어떻게 풀어낼 것인지 그리고 그것을 통해 고객이 얻을 혜택에 대해 요약하여 설명한다.

이후, 이것을 시작하는 것이 어렵지 않다는 것을 설명하고 가상의 고객이 어떤 혜택을 경험했는지에 대해 표현한다.

 

마무리로, 이 글을 읽을 고객은 다음에 어떤 것을 해야 하는지 알려준다.

위와 같은 형태로 간단하고 명료한 보도 자료를 작성한 뒤, FAQ를 한다.

보도 자료에 대해 생기는 질문과 서비스를 이용할 고객의 입장에서의 질의 응답을 한다.

 

위와 같이 진행하고 나면 고객이 경험하게 될 부분을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그것들을 리스트로 정리하여 어떠한 문제가 있고 그것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정의할 수 있다.

이것은 고객이 서비스를 어떻게 이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해를 키운다.

 

즉, 고객 중심적으로 서비스를 이해한 뒤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이라는 생각을 유지하며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다.

이러한 메커니즘은 개발 프로세스를 간결하게 만들어 갈 수 있으며, 기획 의도를 명확하게 정의할 수 있다.

 

Architecture

아마존은 1994년 서점으로 시작하여 오늘날의 모든 것의 상점인 아마존으로 성장했다.

또한 AWS를 통해 클라우드 시장의 불변의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아마존 사업 초기에 매주 모든 사원들에게 상기되었던 아마존의 사업 성장 모델인 "Growth Flywheel"에 대해 소개한다.

 

가운데 원형에는 성장(Growth)가 적혀있고 주위에는 몇몇 항목들이 사이클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각 항목의 성장은 다음 항목의 성장을 가져오는 구조이다.

 

크게 보면 두 개의 사이클이 있다.

 

제품 종류(Selection) → 고객 경험(Customer Experience) → 방문자 수(Traffic) → 판매자 수(Sellers) → 제품 종류(Selection)

 

성장(Growth) → 낮은 비용 구조(Lower Cost Structure)→ 낮은 판매 가격(Lower Prices) → 고객 경험(Customer Experience)

 

이 두 사이클에는 시작점이 없고 각 항목의 개별적 성장이 아마존 전체의 성장으로 이어지도록 되어 있다.

 

첫 번째 사이클은 서점으로 시작하여 “모든 것”을 살 수 있는 아마존으로 성장한다는 사실은 이미 제프 베조스의 플라이휠 사이클에는 예상되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두번째 사이클을 보면 회사가 성장하면 할 수록 저렴한 가격으로 고객에게 제공되는 시스템을 구축하면 고객의 경험이 좋아지고 이는 아마존을 더 성장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대외적으로는 고객을 위한다는 좋은 명분을 유지하며, 실리적으로는 다른 경쟁사가 따라올 수 없는 낮은 가격으로 독보적인 위치를 유지할 수 있다.

위와 같이 휴지에 시각화 된 아키텍처 하나로 시작된 아마존의 현재와 그리고 미래의 아마존은 설계되어 있었고 더 성장할 것이다.

 

사업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AWS에서 발표하는 자료나 시니어들의 소통 방식을 보면 모두 아키텍처를 활용한다.

이전 프로젝트는 정해진 아키텍처없이 어느정도 기획적인 이야기만 되면 바로 개발을 시작했었다면

아키텍처를 미리 설계하고 이를 통해 소통하고 개발하는 것이 훨씬 명료해지고 중요하다는 것을 많이 깨닫고 있다.

 

다음 사이클로 넘어가거나 이전으로 돌아갈 수 있는 지도가 되기도 하며, 나의 생각을 구체화해서 표현할 수 있는 좋은 도구가 된다.

또한, 계획을 세우고 그것을 실천하고 성취를 얻기 위한 사이클도 존재한다.

바로 PDCA 사이클이다.

짧은 단위의 성취를 통해 다음 사이클을 더욱 개선해서 나아갈 수 있는 매뉴얼이다.

실제 스터디 리더를 맡으며 위 사이클을 멤버들과 함께 매주 진행하고 공유한 결과, 한 주간 공부한 내용에 대한 계획과 실행 그리고 회고까지 구체적이고 간단명료하게 설명할 수 있었다.

 

Organization

아마존 조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이다.

위에서 설명한 Culture, Mechanism, Architecture를 아무리 잘 설계하고 구성하여도 사람이 잘 못 이해하고 잘 실천하지 못하면 모두 쓸모 없어진다.

그래서 아마존에서는 조직원들에게 여러가지를 강조한다.

 

고객에게 집착하라
단기 기업 이익을 희생하더라도 고객에게 집착하고 지속적인 장기적인 가치를 제공하는 것에 중요성에 대해 강조한다.

 

민첩하게 혁신하라

아마존 직원들은 실험하고 그 과정에서 혹은 결과에서 좋은 교훈을 찾고, 민첩하고 빈번하게 항상 도전하는 마인드셋이 되어있다.

 

Day 1 Mentality

처음 시작했던 때의 각오와 초심을 가지고 임해야 한다. 뭐든 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자신 스스로 한계를 두지 않도록 강조한다.

 

Two Pizza Team

팀이 작을 수록 민첩하게 협업이 잘되고 공유 책임 의식(Shared Responsibility)을 가져 오너쉽(Ownership)을 가지고 임할 수 있다.

“피자 두판을 배불리 먹을 수 있을 만큼의 규모의 팀을 만들려고 노력합니다.”

 

등등 조직을 위해 많은 부분을 강조하였고 그것들이 아마존을 조직적으로 잘 이끌어 나가고 있다.

마무리하며

아마존의 문화와 태도에 대해서 정리해보았는데, AWS를 공부하고 사용하면서 개선되고 바뀌는 부분들이 있는데 모두 고객들의 요구가 있어서 만들었다는 것이 이해가 되었고 많은 사랑을 받는데에 이유가 있는 것 같다.

성장을 통해 조직을 키워나가면서 고객 경험도 비례하여 같이 상승했다는 점이 가장 인상깊다. 

제프 베조스가 강조하는 여러 사상들과 태도들은 아마존 직원이 아니더라도 회사에서나 어느 조직에서든 참고하고 실천하여 주인의식을 가지고 임할 수 있게 해주는 좋은 안내서가 될 것이다.

 

참고자료

https://aws.amazon.com/ko/careers/culture/

 

AWS 문화

Amazon Web Services에서 우리는 "유별나다"고 불리는 데 개의치 않습니다. AWS에는 AWS만의 방식이 있습니다. 우리는 고객에게 집착하고, 복잡한 것을 단순화하는 데서 아름다움을 발견하며, 인정받지

aws.amazon.com

https://docs.aws.amazon.com/whitepapers/latest/introduction-devops-aws/two-pizza-teams.html

 

Two-Pizza Teams - Introduction to DevOps on AWS

Two-Pizza Teams "We try to create teams that are no larger than can be fed by two pizzas," said Bezos. "We call that the two-pizza team rule." The smaller the team the better the collaboration. Collaboration is also very important as the software releases

docs.aws.amazon.com

https://joyfulnakawon.tistory.com/328

 

‘아마존(Amazon)’ 성공 시크릿 비법 ‘플라이휠(Flywheel)’ 전략과 효과

플라이휠(flywheel) 이라고 부르는, 회전하는 바퀴 그림은 아마존 설립 초기에 베조스 회장이 고안한 뒤 매주 모든 사원에게 상기되는 아마존의 사업 성장 모델입니다. 초창기 베조스 회장이 간부

joyfulnakawon.tistory.com

https://aws.amazon.com/ko/executive-insights/content/amazon-two-pizza-team/?nc1=h_ls 

 

High-performing organization - the Amazon Two Pizza Team | AWS Executive Insights

The governance and management of teams must provide “guardrails” – mechanisms that allow teams to run fast and make high-quality, high-velocity decisions – rather than “tollgates” that impede speed by swelling lines of approval or coordination

aws.amaz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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